professional
column
지금까지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기본적인것부터 바꿔보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아이팀에서 유일한 트레이너 출신 직원이며 26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적자로 운영되던 필라테스 스튜디오를 매출 300% 달성 및 법인전환까지
이루어낸 강호용 팀장입니다.
이번 칼럼에선 P.T 레슨샵, 필라테스 스튜디오를 운영 중이신 분이라면 꼭 알고
계셨으면 하는 내용을 다루어 보았으니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여러분은 장사꾼이 아닙니다."
금액표만 바꿔도 매출이 오른다?
아마 많은 분들께선 의아해하실 수 있는 말입니다.
방문 미팅을 진행하게 되면 센터의 모든 부분을 스캔하는데 그중 금액표 상태도 체크리스트 중 하나입니다.
확인을 해 보면 대부분 아래 사진과 비슷한 구조의 금액표를 사용 중입니다.
무엇이 잘못됐을까요?
디자인? 단가? 아니면... 기간 또는 횟수?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정답은 고객이 스스로 합리적 판단을 내릴 수 있는 금액표가 아닌 휴대폰 대리점에나 있을 법한 "장기로 계약하시면 혜택이 많아요."와 같은 금액표라는 겁니다.
우리의 고객은 더 나은 라이프스타일을 만들기 위해 방문한 피트니스 고객이고 고객이 바라보는 당신은 운동을 가리키는 전문가이지 폰팔이가 아닙니다.
여러분은 이제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생각을 바꿔볼 필요가 있습니다.
조금만 내용을 바꿔보아도 상담을 받으러 온 고객이 당신을 바라보는 눈빛과 계약서 상 내용은 완전히 바뀔 수 있습니다.
"편리함만 추구한다면 매출은 떨어진다."
돈까지 내면서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말라고?
이게 무슨 소리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꽤 계실 거라 생각됩니다.
물론 직원과 회원 입장에서 예약에 대한 번거로움이 사라진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단점을 생각해 보신 적은 있으신가요?
▼ 예약 프로그램 예시 ▼
현재 말도 안 되는 저가 스튜디오가 판을 치는 상황에서 강사에게 일정 타임료까지 주며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만들기 위해선 6:1, 8:1 스튜디오의 경우에도 위 사진과 같이 정원 초과 상태로 운영을 해야 합니다.
만약, 위 사진을 보고 있는 본인이 회원이라면 어떤 기분일까요?
생각하신 대로 짜증 나고 불편할 것입니다.
수업만 예약하려고 들어가면 죄다 정원 초과로 예약도 안되고 다른 요일을 눌러봐도 똑같이 정원 초과 상태라면 스트레스는 극에 달할 것입니다.
상식적으로 회원 입장에서 저런 모습을 지속적으로 스캔하다 보면 고객이 재등록을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까요?
또한 F.C 직원은 예약이 어렵다는 회원들의 아우성에 스트레스를 받다 그만두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국 직원, 회원 모두의 편의를 위하여 사용하게 된 예약 프로그램이 오히려 엄청난 리스크를 초래하게 된 것이죠.
간혹 이런 말씀을 하시는 대표님도 계십니다.
"저희 회원들은 불편하다는 말씀을 잘 안 하시던데요?"
대부분의 회원은 불필요하게 클레임을 걸지 않고 조용히 재등록을 안 하고 주변에 다른 스튜디오로 옮겨서 운동을 하지 않을까요?
본인은 아니라고 할지언정 결과는 매출로써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영업적인 오류"
피트니스 센터와 다르게 필라테스 스튜디오는 회원이 수업만 듣고 쌩~ 하고 가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F.C 직원이 회원과 자연스레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다는 거죠.
그런 악조건 속에서 예약프로그램까지 사용하게 된다면 그 직원은 F.C가 아닌 인포데스크 직원과 다를 바 없다 생각됩니다.
만약 예약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으며 대면,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전화로 예약을 받는다면 어떠한 모습일까요?
회원과 자연스레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며 예약 가능 자리가 없어도 일부 예약 프로그램의 기능처럼 "회원님 우선 대기로 넣어드리고 자리가 생겼을 경우 연락드릴게요~" 정도의 멘트를 드릴 수 있다는 겁니다.
▼ 카톡 대화 예시 ▼
이런 질문을 하는 대표님도 계십니다.
"그럼 회원이 이용한 횟수에 대한 체크는 어떻게 하나요?"
아이팀에서 자체적으로 만든 엑셀 파일을 사용하신다면 이 부분 또한 손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미팅 진행 시 말씀해 주시면 개별적으로 발송해 드리겠습니다.
* 좀 귀찮긴해도 300~400명 정도 회원까진 무리 없이 사용 가능하니 해보지도 않고 딴지 걸지 마세요. *
* 저희가 또라이도 아니고 불가능한 걸 가능하다 말씀 드리진 않습니다 ^^; *